top_media1

학자금 플랜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개인보험
Author
admin
Date
2015-11-17 16:50
Views
13582

너를 위해 아빠가 529플랜을 준비하고 있다

우리 한국사람들의 교육열은 이미 세계적으로 정평이 나있다. 그래서 많은 부모들이 자녀들에게 ”네가 하바드 대학만 가면 아빠가 집을 팔아서라도 보내 줄테니 너는 학비 걱정말고 공부만 열심히 하라” 라는 말을 하는 것을 들어 보았거나 아니면 본인이 지금도 자기 자녀들에게 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면 정말 자기 자녀가 하바드에 합격하면 자기 집을 팔아야 하나? 요즘 같이 대학 등록금이 비싼 시대에 장학금을 받지 못하고 합격한다면 결코 빈말이 아닐 수도 있다. 그래서 오늘은 이 대학학자금 준비를 어떻게 현명하게 해야하는지 알아보겠다.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재산이 많거나 벌어놓은 돈이 많아서 걱정이 없는 경우는 예외로 하고 일반적인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자금 마련 방법 중에 가장 대표적인 것은 529플랜이 있다. 529플랜의 장점은 자녀들 대학학자금으로 사용되어질 경우 투자 수익에 대한 세금이 면제된다는 것이다. 반면에 학자금으로 사용 안하고 다른 용도로 사용될 경우 투자수익에 대한 세금과 함께 10%의 페널티를 내야 한다.
한가지 명심할 것은529플랜은 학자금으로 사용시 투자수익에 대한 세금면제가 있는 플랜이지, 정부가 투자수익을 보장해 준다든지 투자금에 대해 어떤 매칭을 해주는가 하는 학자금 보조프로그램이 아니라는 것이다. 많은 학부모들이 이529플랜에 대한 환상을 품고 상담을 하다가 단순히 투자수익에 대한 세금면제란 혜택밖에 없다는 것에큰 실망을 하고 돌아가는 경우를 많이 본다. 이 투자수익에 대한 세금면제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시는 분들이 많은데 장기투자의 관점에서 본다면529플랜은 상당히 매력이 있는 플랜이다.
문제는 대부분의 학부모들이 자녀들의 학자금준비를 너무 늦게 시작한다는 것이다. “시간은 돈이다”라는 말처럼 시간은 돈과 같은 위력을 발휘할 수 있는데 자녀가 이미 중고등학교에 진학한 경우는 대학을 갈 때까지의 기간이 길어야 겨우 5년 남짓하기때문에 투자수익을 바라보기에는 너무나도 시간이 없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자녀가 14살이고 4년후에 사립대학을 가는 경우인데 현재 일반 사립 대학의 경우 졸업할 때까지 무려 이십오만불이 넘는 돈이 든다. 이런 큰 목돈을 단시간내에 만드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데 많은 사람들이 그런 욕심을 부리다가 고수익의 유혹에 넘어가 시간과 돈을 낭비하는 경우를 많이 본다.
그러므로 현실적인 재정목표를 세워 그것을 달성할 수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나머지 부족한 부분은 장학금이나 융자, 정부보조 등을 알아 보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그래서 사실 이529플랜은 많은 사람들에게 현실적으로큰 도움이 안되지만 그런 분들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언을 해 드리고 싶다.
이 컬럼 앞부분에서 이야기했듯이 우리 한국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네가 하바드대학에 가면 아버지가 집을 팔아서라도 보내 줄테니 너는 공부만 열심히 하라”는 소리를 자주 한다. 물론 이런 말을 하는 부모의 심정은 어떻게 하든 학비는 부모가 책임질테니 너는 공부만 열심히 하라는 이아기지만 여기 미국에서 자란 순진한 자녀들은 그 말을 그대로 받아들여 내가 하바드 대학에 가면 우리 가족들이 집이 없어져서 홈리스가 되면 어떻게 하냐며 그냥 주립대학에 가겠다고 했다는 이야기가 있다. 그러니까 자녀들에게 하는 그런 협박에 가까운 동기부여는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다.
그런 대책없는 말보다는 그냥 내가 너를 위해 529플랜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해 주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529플랜을 준비할 때 얻을 수 있는 혜택은 재정적인 수익보다도 자녀들이 가질 수 있는 심리적인 안정일 수 있다. 자녀들이 ‘우리 부모님이 나를 위해 대학 학자금을 준비하고 있으니 나는 공부만 열심히 하면 되겠구나’ 하는 생각을 가지게 하는 효과만 보아도 충분하다. 요즘 중고등학생들 대부분529플랜이 무엇인지 다 안다. “너를 위해529플랜을 준비하고 있다”는 말이 “네가 하바드 대학에 가면 집을 팔아서라도 너를 보내겠다”라는 말보다 훨씬 효과적이고 마음의 안정을 준다. 결론은529플랜에 대해 너무 과대평가나 과소평가를 하지 말고 현실적이고 냉정하게 이529플랜을 이용하라는 것이다.

 

Thanks to Valued Customers,
CAL-KOR Insurance has sustainably grown for last 22 years
in terms of its business and organization. We will do the same by
creating your uncommon experience at all times.

Do NOT follow this link or you will be banned from the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