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_media1

2019년 상업용 P&C 보험 전망

사업체보험
Author
calkor
Date
2019-01-24 15:32
Views
1090

각종 산업의 복잡성과 소송 금액의 증가 그리고 예측을 넘어서는 자연 재해의 규모와 형태는 매년 보험 업계 뿐만 아니라 이러한 환경에서 사업을 영위하거나 생활을 하는 우리에게 적잖이 도전이 되는 부분이다. 특히 자연 재해는 우리가 살고있는 국내에서 발생된 건에 더하여 보험 재원이 해외 재보험을 의지하는 이유로 전 세계적인 사건 사고로부터도 자유롭지 않은 상황이다.

 

미국에서는 지난 2017년 천억불 대의 손해를 끼친 허리케인 하비, 어마 그리고 마리아의 영향과 자동차 보험 시장의 손해 증가로 인하여 2018년도에는 소프트 마켓에서 하드 마켓으로의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예측하는 전문가들이 많았는데, 실제로 그러한 현상이 관찰되고 있다. 또한 2018년에 미국 본토를 강타한 허리케인 마이클과 플로렌스는 기존의 자연 재해 모델의 신빙성이 흔들리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2018년도 전반기에는 그 전년도 동기보다 유사 위험 대비 보험료율이 전반적으로 약 2퍼센트의 인상을 보이고 있으며, 이는 주로 상업용 재물 보험과 전반적인 자동차 보험이 주도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재물 보험 분야는 업계 평균 수준을 그리고 자동차 보험은 인상을 주도하는 현상을 보였다. 배상 책임 보험 분야에서는 건설 공사와 임원 배상 책임 보험 분야의 인상이 현저했으나 배상 책임을 평균적으로 보면 기존 수준을 유지했다.

 

부정적인 보험 환경과는 달리 업계 전반적으로는 보험료율 인상과 활성화된 경제에 힘입어 보험료 수입 규모는 12페센트 정도 증가했으며, 투자 수익의 증가 및 전산화 모델 등의 언더라이팅의 효과로 인해 수익율은 6퍼센트 정도 증가했다.

 

이러한 여건에도 불구하고 2019년도에 대한 예측은 그리 밝지만은 않다. 대부분의 보험 종목에서 인상이 예상되며, 특히 자동차 부분과 환경 오염, 해상 보험 분야의 인상은 10퍼센트를 상회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반하여 종업원 상해보험 분야는 약 4퍼센트 수준까지의 인하를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건설 공사 분야는 책임 보험 부분에서 상당한 수준의 인상이 있었으나 2019년도에는 현재 수준의 유지나 약간의 인상을 예측하고 있다.

 

개별적인 종목을 보면, 자동차 보험은 6퍼센트에서 12퍼센트의 인상이 예상되어 손해가 나쁘지 않아도 가격 인하를 기대하기는 어려운 종목이다. 자동차 보험은 보험회사의 손해율 악화에 가장 많이 그리고 지속적으로 기여하는 종목으로서 사고의 빈도에서 뿐만 아니라 배상책임 사고에 대한 법정에서의 판결 금액도 과거와는 비교가 되지 않는 수준으로 치닫고 있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보험사는 과거 3년간 보험료 인상을 시도했음에도 불구하고 이 분야의 적자는 계속되고 있기 때문에 향후 일정 기간 동안은 보험료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것이 업계의 관찰이다.

 

한편, 기존의 요율 수준을 유지하거나 인상이 예측되는 종목으로 해상 보험이나 환경 오염 배상 책임 분야는 높게는 15퍼센트, 일반 배상 책임 보험이나 임원 배상책임, 종업원 분쟁 보험 분야는 5퍼센트까지, 재물 보험이나 에너지 관련 분야는 10퍼센트 수준의 인상이 예상된다.

 

이에 반하여 소프트 마켓이 2019년에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되는 종목으로 종업원 상해보험을 들고 있다. 대부분의 보험사에서 종업원 상해보험 분야는 과거 3년 이상 영업 이익을 보이고 있으며, 미국의 전반적인 고용률 증가에 힘입은 보험료 수입 증가와 상해 사고 후 업무 복귀 제도 (return to work program)의 도입 등 기업들의 종업원 상해 사고에 대한 인식의 개선도 기여를 한 것으로 보인다.

 

엄브렐라 보험 분야는 전통적으로 비교적 적은 보험료 부담으로 일반적인 배상 금액을 초과하는 사고에 대하여 대처하는 수단이 되어오고 있고, 장기적인 위험 파이낸스 수단으로 정착되어 오고 있는데, 과거 3-4년간 보여지고 있는 과다한 법정 판결 금액으로 인하여 다른 보험 종목에 비하여 큰 재원 확보에도 불구하고 그 인상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특히 자동차 보험에서 넘어오는 추가 손해를 부담하는 보험 분야에 대하여는 그 인상률을 숫자로 표기하기에 무리가 있다고 보고있다. 전반적으로는 최소한 2퍼센트에서 6퍼센트까지의 인상을 예측하고 있다.

 

▶문의:(213)387-5000

 

calkor@calkor.com

 

Thanks to Valued Customers,
CAL-KOR Insurance has sustainably grown for last 22 years
in terms of its business and organization. We will do the same by
creating your uncommon experience at all times.